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인터넷으로 해외 쇼핑을 하려면 필수로 관세청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. 요즘 많이 이용하고 있는 테무, 알리익스프레스,11번가 아마존 등 해외 쇼핑을 이용하려면 꼭 입력해야 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빠르고 쉽게 발급받아 원하시는 물건 쇼핑하시기바랍니다.   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 신규발급

    쉽고 빠르게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신청하려 발급받아 사용해봅시다. 

     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 확인하기

    이미 발급 받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외우고 있는 경우는 드물어 잊어버렸을 때 다시 조회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테무, 알리 등 쇼핑몰에 한번 등록해 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바로 확인해 보세요.

     

   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의 체계

    처음 볼 땐 무슨 뜻인지 헷갈리지만, 개인 통관고유부호는 개인, 발급 연도, 부여번호(9자리), 오류검증부호(1자리)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예시를 보며 확인해보겠습니다. 

     

    ex) P 24 123456789 9

    P : 모든 개인통관고유부호에 P를 기재합니다.

    발급년도 : 부호를 발급한 연도중 끝 2자리를 기재합니다. (2024년도 발급이면 24로 표시됩니다.)

    부여번호 : 무작위로 9자리 숫자를 부여받습니다. (ex 123456789)

    오류검증 부호 : 부호 부여나 입력의 오류를 체크하기 위하여 1자리 숫자를 부여합니다. ex 9)

     

    개인통관부호 조회

     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란?

    "개인 통관고유부호"란 개인의 식별을 위하여 통관고유부호 및 해외거래처부호 등록·관리에 관한 고시별표 2의 체계에 따라 인터넷 개인 통관고유부호 발급시스템에서 부여한 부호를 말합니다[통관고유부호 및 해외거래처부호 등록·관리에 관한 고시(관세청 고시 제2023-30, 2023. 4. 12. 발령, 2023. 4. 18. 시행) 제2조제3호].

     

    "인터넷 개인 통관고유부호 발급시스템"이란 신청인의 휴대전화 또는 개인용 컴퓨터를 통하여 개인 통관고유부호의 조회 및 신청 등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인터넷통관포탈(Uni-Pass) 시스템을(Uni-Pass) 말합니다[통관고유부호 및 해외거래처부호 등록·관리에 관한 고시」 제2조제6호].

     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의 필요성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통관 시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여 본인식별이 가능하도록 관세청이 발급하는 식별부호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용하게 되면 개인명의도용을 방지할 수 있고, 수하인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통관이 가능하며, 운송장 번호를 모르더라도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화물통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[알아두면 쓸모 있는 신기한 직구 팁(인천세관 특송국, 2020. 11. 16. 발행) 3p.]

     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

     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의 필수기재

   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수입신고(일반통관) 시 기재해야 하며, 150달러 이하 물품의 목록통관인 경우에도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(통관고유부호 및 해외거래처부호 등록·관리에 관한 고시」 제3조제1호, 제7호 및 관세법 시행규칙」 제45조제2항제1호45조 제2항 제1호 본문).

     

    해외직구 물품에 대한 통관관리 강화를 위해 2020년 12월 1일부터 목록통관 시에도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이 의무화됩니다.. 관세청은 201911월부터 목록통관 시 수하인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또는 생년월일 둘 중 하나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으나, 그동안 생년월일 정보를 제출할 수 있는 점을 악용해 일부 구매자는 허위 정보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. 이에, 관세청은 202012월부터 건전한 전자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통관 투명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목록통관 시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을 의무화함으로써 생년월일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

    반응형